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비상선언 리뷰 비상선언 감상평 비상선언 줄거리 비상선언 후기 영화 추천 _ 넷플릭스 송강호 이병헌 임시완 전도연 김남길 재난영화

by 안경 치는 고양이 2024. 2. 28.
728x90
반응형

넷플릭스 영화 비상선언

영화 비상선언 리뷰 / 비상선언 후기 / 비상선언 감상평 / 비상선언 줄거리 / 비상선언 재난 영화 추천





비상선언 기본정보



감독/ 한재림
개봉일/ 2022.08.03
장르/ 드라마 재난
런닝타임/ 140분
언어/ 한글




넷플릭스 영화 비상선언 프롤로그


초호화 캐스팅으로 유명했던 작품. 사실 초호화 캐스팅을 별로 안좋아하는 터라 당시에 보고싶었지만 쓸데없는 반항심으로 보지 않았었다가 쿠팡플레이로 보았다.





넷플릭스 영화 비상선언 등장인물


형사 - 하와이 가는 아내.. - 송강호
전직 파일럿 - 비행기 무서워.... - 이병헌
국토부장관 - 이런 사람이 대통령 가야지 - 전도연
부기장 - 비행기 사고로 아내를 잃은 - 김남길

테러범 - 성악설 당신은 어느쪽? - 임시완




넷플릭스 영화 비상선언 줄거리


유명한 제약회상에서 바이러스를 연구하던 임시완 바이러스 누출 사고로 퇴사 당하고, 몰래 빼돌린 바이러스를 개량해 잠복기를 줄이고 치사율을 높이는 연구에 성공한다.

인터넷에 떠도는 비행기 테러 예고 영상. 구체적인 시간도 항공편명도 알수없지만 어딘가 깨름직한 느낌이 들어 조사를 시작하는 송강호

비행기 사고를 겪던 당시 관제탑과의 의견차이가 있었지만 자신의 판단을 믿고 행했던 능력있고 유명한 파일럿이었던 이병헌 하지만 아직까지 자신의 판단이 옳았는지 의심한다.

비행기 사고때 이병헌의 부기장이었던 김남길. 그때 그 사고로 부기장은 아내를 잃었다. 겉으로는 이병헌을 피하지만 속으로는 그때의 판단에 동의한다.  

임시완은 비행기 테러를 에고하고 인천공항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타는 비행기를 몰색한다. 

그러다 화장실에서 자신의 겨드랑이 살을 찢은뒤 무언가를 집어넣는다. 그 피를 닦는 모습을 지켜본 이병헌의 아이와 같은 하와이행 비행기에 탄다 . 비행기 화장실에서 겨드랑이에 숨겨놓았던 자신이 개발한 바이러스 용액을 화장실 곳 곳에 뿌린다. 뒤이어 다른 승객들이 화장실을 이용하고 얼마지나지 않아 기내에 순식간에 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한다.

한편, "뻥좀요~우리 와이프 하와이 갔어" 비행기 테러 예고 영상을 접한 송강호는 꺼름직한 느낌에 영상에 찍힌 남자의 집을 수색하던 와중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사망한 시체를 발견한다. 테러 예고 동영상을 사실로 확정하고 항공사를 찾아가 그 남자가 어느 비행기에 탑승하였는지 물어본다. "호놀룰루행입니다" "아이고, 다행이다! 호놀룰루...근데 호놀룰루면 하와이 아니야?!"

 

 

 

 

 

 

스포일러 주의 ( 이 부분부터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으니 스포일러를 원치않으시는 분들은 스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비행기에서 바이러스로 인한 첫 사망자가 나타난다. 바이러스 존재를 인지한 승무원과 탑승객들은 임시완을 임시 구속한다.  한편, 국토부장관인 전도연과 송강호 및 항공 관계자들은 임시완의 요구조건을 전적으로 수용해주기로 약속하고 대화를 시도하지만... "전 이 비행기에 모든 사람이 죽는걸 원합니다" 라는 말과 함께 임시완이 사망해버린다.

 

결국 치료제도 이유도 모른채 사태를 수습해야 하는 상황으로 번져버린다. 

비행기는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불시착을 결정하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다른 국가에서 착륙을 거부하고, 비행기는 긴급회항을 하여 다시 대한민국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들조차 안전을 이유로 착륙 반대 시위를 펼치고, 설상가상으로 비행기의 연료는 바닥을 드러내고 유일한 파일럿인 김남길 조차 감염증세를 보이는데...

"지금부터 비상선언을 선포합니다"

 

******* 재밌는 영화이니 직접 스크린으로 결말을 확인하시는 시간을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넷플릭스 영화 비상선언 감상평


- 영화 극초반부터 시작되는 배경음이 개인적으로 심히 거슬렸다. 영화에 몰입하기 전 단계 부터 “이제부터 긴장되는 긴박한 상황이 만들어 질거야 그러니까 너도 긴장해” 라는 듯한 느낌을 강요 받는 기분이었다. 관객으로 하여금 극에 서서히 녹아드는게 아니라 감정과 몰입을 강요 받는 느낌으로 비상선언은 시작한다. 어떤 긴박함도 없는 장면이지만 배경음이 긴장과 긴박함을 요구한다. 시각과 청각의 괴리감이 느껴지는 도입부 였다.

- 비상선언은 초호화 캐스팅으로 개봉 전 부터 관심을 받았지만 그렇지 못한 흥행성적을 거뒀다. 그만큼 작품의 질적인 부분보단 배우들의 티켓파워를 믿었던 작품인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다만, 이부분은 배우의 라인업이 과도한 기대를 불러 일으켰기에 비상선언이라는 작품이 평가절하를 당한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다. 캐스팅에 힘을 좀 뺏으면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초호화 캐스팅으로 인한 기대감을 만족시키기엔 부족했다.

- 비상선언을 보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악역이 어떠한 개연성도 이유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저 순수히 악의를 가진 인간이 존재한다.” 라는 말은 인간을 가장 잘 표현한 문장이라 생각한다. 사람은 때로 어떠한 이유도 목적도 조건도 없이 악의를 행할때가 두루두루있다. 인터넷 상에서 심심히 보이는 악플도, 학교폭력도, 학대도, 그외 수 많은 행위들이 목적도 이유도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인간은 항상 행동에 대한 이유를 찾으려 한다. 임시완의 행동이 이유가 없기에 악의인 것에 필자는 심히 만족했다.

- 비상선언은 집단지성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집단지성의 모순을 명백하게 보여주는 장면도 존재한다.
집단지성은 자신의 입장에 따라 바뀔 수 있고, 동일한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이해타산이 일치할때 이합집산한다. 그리고 반대 입장을 가진 집단의 의견을 불합리하다 욕한다.
집단지성은 언제든지 입장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집단지성이 정답이고 정의는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이 답답하면서도 양쪽 모두의 입장이 이해되어 나 또한 무엇이 옳은지 판단할 수 없게 만들었다.

- 비상선언 비행기 테러 피해자들의 희생... 인류는 누군가의 희생과 대의 위에 문명을 건축했다. 테러 피해자들의 억울하지만 타인을 위하는 마음이 실제로도 여러번 존재했을거라 믿어의심치 않는다. 혜윤 역의 우미화 배우의 대사 “우리 착륙하지마요” 이 순간부터 극의 분위기는 변하고, 자연스레 가슴이 미어졌다.  


주관적 점수 

 
영상- ★★★★★★★★☆☆   (8점)
연출- ★★★★★☆☆☆☆☆   (5점)
연기- ★★★★★★★★★★  (10점)
참신함- ★★★★★★☆☆☆☆  (6점) 
작품성- ★★★★★★☆☆☆☆  (6점)
 
 
 

영화 추천도

 
좁은 공간에서 극한의 상황을 마주한 인간의 모습을 보고싶다면 ★★★★★★★★★★ (10점)

초호화 캐스팅 영화를 좋아한다면 ★★★★★★★★★★ (10점)

자연스레 몰입하고 빠져드는 영화를 찾는다면 ★★★★☆☆☆☆☆☆☆☆ (4점)

728x90
반응형